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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오로라 라이팅 강좌 3-3 오로라몰
Date : 14-05-27
3-2 검정 배경에 작고 샐깔있는 피사체 촬영법- 강사 강달국 (딸기케이크) 
 

 
1. 조명
본 강의에 활용된 세트는 오리온 조명 400Ws 2대와 소프트박스 60x85cm, 라이트스탠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조명 셋팅
이 번 시간에는 흰 배경 대신 검정 배경을 사용해보겠습니다. 검정 배경은 문방구에서 판매하는 검정색지를 사용하든지, 검정색 천을 사용하면 되는데 스테플러를 사용하면 가구가 손상되므로 집게를 사용해보았습니다.
 
 
검정 배경 앞으로 피사체와 조명을 배치할텐데, 검정 배경을 사용할 때는 배경과 피사체의 거리가 멀면 멀수록 좋습니다.

 
만약 피사체가 배경과 가까운 거리에 있으면 조명의 빛이 배경에도 비치어 배경을 환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지금 셋팅에서는 배경과 피사체의 거리를 약 1.2 미터 확보하였습니다. 거리가 확보되면 배경으로는 빛이 가지 않기 때문에 배경은 완벽하게 검고 피사체는 환하게 촬영이 됩니다.

 
조리개 32, ISO 200, 셔터스피드 1/125sec
 
위에서 아래로 조명을 숙여서 피사체인 바나나를 환하게 조광합니다. 한개의 조명만 사용! 조리개를 최대로 닫았기 때문에 조명의 광량은 강하게 100Ws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실내에 켜둔 조명들은 촬영에 방해가 되므로 모두 끄고 스트로브 빛만 이용해서 촬영합니다.
 
 
조명 한대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조광으로 촬영한 무보정 원본 사진.


 
이제 밑에서 위로 올라오는 빛을 더해서 2개의 조명으로 촬영해봅니다. 밑에서 위로 올라오는 조명의 광량은 80Ws로 셋팅하고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조명의 광량은 100Ws로 셋팅합니다.

 
조명 두대로 촬영한 이미지를 한대로 촬영한 이미지와 비교해보면 왼쪽 그림자가 없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일한 셋팅으로 바나나 외에 다른 피사체를 이용해도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질문은 http://www.auroramall.co.kr 또는 http://www.facebook.com/auroramall.kr 에 남겨주세요. 답변은 강달국 강사님 또는 오로라 담당자가 신속하게 남기겠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4 오로라 라이팅 강좌 3-2 오로라몰
Date : 14-05-13
3-2 하얀 배경에 작고 색깔이있는 피사체 촬영법- 강사 강달국 (딸기케이크) 
 
 
1. 조명
본 강의에 활용된 세트는 오리온 조명 400Ws 2대와 소프트박스 60x85cm, 라이트스탠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조명 셋팅
앞서 하얀 배경에 하얀 컵을 촬영했을 때 약간 회색 느낌이 났는데 이번 강좌에서는 색깔이 있는 피사체를 촬영하여 배경이 완벽하게 하얀 느낌이 나도록 할 것입니다.
 

 
흰색 배경을 뒷편에 두고 앞쪽의 좌우에 조명을 배치하여 각각 45도 각도로 위치시키면 배경으로 빛이 가게 되어 완벽하게 흰색이 되도록 연출합니다. 피사체는 배경 앞에 두고 조명 2개를 피사체의 앞쪽에 각각 45도 각도로 위치시키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조명 셋팅을 하려면 적어도 4개의 조명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2개의 조명으로 완벽하게 하얀 배경 느낌이 나도록 촬영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뒷쪽 배경에 소프트박스를 장착한 조명을 배치하고 바로 앞에 피사체를 둡니다. 카메라로 뒷쪽 소프트박스를 발광시켜 촬영하면 완벽하게 하얀 색으로 잡힙니다. 소프트박스 자체가 배경이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피사체의 바로 정면에 소프트박스를 두어 조광시켜 줍니다. 주광에 해당하는 소프트박스는 피사체 보다 약간 높은 위치에 두고 아래를 향하게 숙여줍니다.
 
배경조명의 광량은 12Ws로 최저에 놓고 주광은 25Ws로 약간 올립니다.
 

 
 
조리개 11, ISO 200, 셔터스피드 1/125sec
 
작고 색깔이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테이블 위에 바로 올리면 테이블이 흰색이 아니라 효과적인 촬영이 될 수 없으므로 낚시줄로 메달거나 투명 아크릴 받침에 올려놓습니다.
 

 좀 전 셋팅에서 배경 조명이 좀 강하다고 판단이 되면 배경 조명을 피사체로 부터 조금 거리를 확보하여 찍습니다. 노출은 거리제곱에 반비례하기 때문에 조명이 피사체로 부터 멀어질 수록 노출이 떨어진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질문은 http://www.auroramall.co.kr 또는 http://www.facebook.com/auroramall.kr 에 남겨주세요. 답변은 강달국 강사님 또는 오로라 담당자가 신속하게 남기겠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3 오로라 라이팅 강좌 3-1 오로라몰
Date : 14-04-24
 
 3-1 하얀 배경에 하얀 피사체 촬영법 - 강사 강달국 (딸기케이크)
 

 
1. 조명
앞서 강좌 1에서 소개드린 오리온 조명 세트를 활용합니다.
본 강의에 활용된 세트는 오리온 조명 400Ws 2대와 소프트박스 60x85cm, 라이트스탠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하얀배경
되도록 적은 비용으로 촬영하기 위해 주변에 있는 달력이나 문방구에서 판매하는 전지를 이용합니다. 얇은 종이를 사용하면 바닥에 있는 색깔이 비춰오는 경우가 있으니 두세겹을 겹쳐서 사용합니다.
 
   
3. 주광과 보조광의 위치
 
조명 노출 12 또는 25Ws
카메라 조리개 11
셔터스피드 1/125
ISO 200
 
이렇게 셋팅한 후 조명을 피사체의 좌우에 놓고 찍으면 좌우에 하이라이트, 그리고 중앙에 그림자가 생긴다.
 
 

조명의 위치를 살짝 바꾸면 전혀 다른 연출이 가능합니다. 주광을 오른쪽 앞쪽으로 당기고 보조광을 왼쪽 뒤로 밀어 놓고 찍으면 오른쪽 측면에 하이라이트 왼쪽 측면에 그림자가 생깁니다. 
 

  
 
질문은 http://www.auroramall.co.kr 또는 http://www.facebook.com/auroramall.kr 에 남겨주세요. 답변은 강달국 강사님 또는 오로라 담당자가 신속하게 남기겠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2 오로라 라이팅 강좌-2 오로라몰
Date : 14-03-14
 오리온 조명을 활용한 앨범커버 사진 촬영- 강사 김만철 작가 (www.manchulkim.com)
 

 
로큰롤라디오 앨범커버 © 김만철 www.manchulkim.com
 
분장과 촬영에 대한 전체적인 비하인드신은 김만철 작가님의 Vimeo 채널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위의 앨범 커버 사진을 촬영하기 위한 조명 셋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모델의 정면에 카메라를 배치하고 주광으로 카메라 뒤쪽에 오리온 400Ws에 파이어플라이 XL 소프트박스를 사용합니다. 파이어플라이 XL은 우산처럼 접고 펼 수 있어 야외 촬영 시 시간이 절약되고 간편한 팔각 소프트박스 입니다.
2.     배경광은 오리온 400Ws에 허니컴그리드 30도를 장착해서 빛의 분산을 막고 모델 쪽으로 집중 시켜줍니다.
 
 
 
 

위 이미지 촬영에는 모두 5개의 조명이 사용되었습니다.
 
1.     모델 정면에 카메라를 배치합니다.
2.     주광은 카메라 뒤쪽에 오리온 400Ws에 파이어플라이 XL 90을 장착하여 사용합니다.
3.     전체적으로 그린 느낌을 살리기 위해 모델 앞쪽에 오리온 400Ws와 젤필터 그린을 장착합니다.
4.     보조광은 양 측면에 스트립박스 LBDR418과 루버,, 그리고 스트립마스크를 사용합니다.
5.     배경광은 LED 조명 1000S를 사용합니다. 1000S는 스트로보 케이스를 활용하여 제작된 만큼 오로라 기존 조명과 마운트가 같아 소프트박스, 갓 등 여러가지 액서서리가 그대로 호환됩니다.
 
 
이름 : 비밀번호 :
1 오로라 라이팅 강좌-1 오로라몰
Date : 14-03-10
 
 
 
   
1.     조명의 구조와 설치 방법 - 강사 강달국 (딸기케이크)
 
오리온 조명은 사진에 입문하는 분들 또한 다루기 쉽고, 컴팩트하고 가벼우며, 가격 또한 합리적이라 추천합니다. 금번 강좌에서는 오리온 2등으로 구성된 촬영 세트에 대해 설치 방법과 사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세트의 구성
 
어깨에 매고 다니기 편리한 가방 크기이며, 가방을 열면 아래의 구성품들이 들어 있습니다.
 
조명 오리온 400Ws x 2, 전원케이블, 모델링램프, 싱크로 코드 포함
라이트스탠드 ALS931 x 2
소프트박스 60x85cm x 2
스피드링 SRBW x 2
가방 AFB203 x 1
 
 

  • 설치 순서
1.     라이트스탠드를 편다. 주의할 점은 스탠드의 삼발을 지지해주는 부분이 수평이 되도록해서 무게가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2.     라이트스탠드 위에 오리온 조명을 고정시킵니다. 모델링 램프를 조명에 끼울 때는 반드시 천이나 휴지 등으로 잡아 손에 있는 기름이나 때가 묻지 않도록 합니다.
3.     스피링에 소프트박스 살대를 끼워 넣는다 직사각 박스 이므로 R1-R3-R2-R4 순서로 넣으면 살대가 대칭이 되어 균형이 쉽게 잡혀 조립하기 수월합니다.
4.     조립된 소프트박스를 조명 앞쪽에 장착합니다. 딱 소리가 나야 제대로 맞물린 것이니 꼭 확인해야 합니다.
5.     확산막을 장착합니다. 확산막은 UV 코팅 여부에 따라 색온도가 확연히 달라지며 이 부분 때문에 저가의 중국산 소프트박스와 오로라 소프트박스의 빛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오로라 소프트박스는 UV 코팅이 되어 있어 색온도가 높은 중국산 박스에서 나오는 차가운 빛과는 달리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살려줍니다.
6.     동일한 순서로 나머지 등도 설치합니다.
7.     조립이 완료된 조명에 전원선을 연결합니다. 전원선 연결 전에는 반드시 전원스위치가 off되어 있어야 합니다. On 상태에서 전원선을 연결하면 간혹 퓨즈가 나가기 때문입니다.
 
  • 조명의 기능
-       Slave 빛동조센서를 켤 경우 다른 조명의 flash를 감지하여 동시에 터집니다.
-       Alarm은 조명이 터질 때 소리가 나는 기능인데 끄면 모델링 램프가 껌벅이게 됩니다. 청각 또는 시각으로 확인을 할 수 있는 옵션 기능입니다.
-       Model은 모델링램프를 켜고 끄는 기능입니다.
-       중앙의 디스플레이에는 조명의 광량이 표시됩니다. 광량을 낮추게 되면 자동으로 컨덴서에 충전된 전기가 방전되는 자동방전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       광량 조절은 디지털 방식으로 UP / DOWN 버튼으로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다. 디지털 방식으로 광량을 조절하면 아무래도 아날로그 방식보다 좀 더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싱크로 케이블은 조명의 Sync 잭 부분에 연결하고 반대쪽은 카메라에 연결하여 동조를 시킵니다. 셔터를 누르면 조명이 자동으로 터집니다. 만약 sync 접점이 없으면 어댑터가 있으니 구입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       싱크로 케이블의 선이 번거로우므로 무선동조기 사용을 권유합니다.
 
질문은 http://www.auroramall.co.kr 또는 http://www.facebook.com/auroramall.kr 에 남겨주세요. 답변은 강달국 강사님 또는 오로라 담당자가 신속하게 남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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